나눔-그분께로 돌아서고 있습니까? 그분으로부터 돌아서고 있습니까?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2,923회 작성일 23-10-06 14:01본문
그분께 돌아서는 것, 회개의 삶이 힘든 이유가 무엇일까요? 자신이 꺾이지 않으면 삶에서 회개란 존재할 수 없습니다. 자신이 꺾인다는 것은 자신을 대상으로 참고 견디고 인내함을 넘어서는 것입니다. 그것은 그래야만 하는 당위성이 필요합니다. 그 당위성은 어디에서 출발하는 것이겠습니까?
이는 인간 존재 자체에서 시작되는 것입니다. 자신이 포함되어 있는 인간이라는 존재가 지니고 있는 진리는, 우리가 다 알고 있든이 완전하지 않지만, 그렇다고 완전하지 않은 존재에서 머물지 않는다는 사실입니다. 불완전함이라는 형태는 언제나 존재합니다. 하지만 그 불완전함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그 안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퇴보적 불완전성, 유지적 불완전성, 미래형 불완전성이 있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여기서 작용하는 것이 꺾임이라 생각합니다. 꺾이지 않는 삶은 자신만을 위해, 자신만을 바라보며 살아가는 삶입니다. 주위에 그 무엇도 보이지 않기에 꺾여야 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그저 자신만 살아가면 되는 것이지요. 불완전한 존재에서 더 불완전함 속으로 빠지게 되는, 헤어나올 수 없는 불완전함 속에서 자꾸 자신을 퇴보시키는 것이지요.
그리고 유지적 불완전성은 불완전함을 알기는 하지만, 그것에 스스로가 지쳐 미래에 대한 희망을 바라보지 못하는 이들을 얘기하는 것이지요.
마지막으로 앞으로 나아가는, 미래지향적 불완전함은 불완전함을 통해 불완전성을 극복하고자 하는 이들의 모습이 아닐까 합니다. 말하자면, 불완전함을 존재적 회복과 나아감의 도구로 사용하는 것이지요. 이것이 바로 삶의 방향을 자신에게서 하느님께로 돌리고자 하는 이들의 삶, 즉 회개의 삶이 아닐까 합니다.
인간은 누구나 불완전함을 지닌다는 공통점을 지니지만, 그것은 각자에 따라 역할을 달리 할 것이며, 당연히 다른 결과를 가져오게 될 것입니다. 우리는 그것을 통해 그분께로 돌아서고 있는지, 그분으로부터 돌아서고 있는지 생각해보시는 하루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